Service Design Camp : μλΉμ€λ₯Ό λμμΈ ν΄λ³΄μ
μλΉμ€λ₯Ό λμμΈ νκΈ°
undernamu(https://www.undernamu.com/)μ SD4G μ°κ΅¬μμμ μ§νν μλΉμ€ λμμΈ μ΄λ
Έλ² μ΄μ
λΆνΈμΊ νμ μ°Έμ¬νλ€.
2020λ 12μ 23μΌλΆν° 2021λ 1μ 29μΌ λμ 5νμ κ±Έμ² μ§νν μΊ νμμμ κ²½νμ κ°λ¨ν μ 리νλ €κ³ νλ€.
Service Design
λ¨Όμ μλΉμ€ λμμΈμ΄λ,
μλΉμ€λ₯Ό μ΄μ©ν κ³ κ°λ€μ κ²½νμ λΆμνκ³ λ¬Έμ λ₯Ό μ μνμ¬
λ¬Έμ μ μ ν΄κ²°νκΈ° μν λ°©μμ μλΉμ€μ μ μ©νλ©΄μ, μμ€ν
μ κ°μ μν€λ κ²μ μλ―Ένλ€.
λΆνΈ μΊ νλ λ§€μ£Ό 1ν 5μ£Όλμ KTλλ2μ°κ΅¬μΌν°μμ μ§νλμλ€.
μ°λ¦¬μ λ©ν λ λμλνκ΅μ λμμΈνλΆ κ΅μλμ΄μ, μΉ΄μ΄μ€νΈμμ UXλμμΈμΌλ‘ λ°μ¬νμλ₯Ό κ±°μΉ μ΄μ©κΈ° κ΅μλμ΄μ
¨λ€.
λ©μ§ κ°μλ λ¬Όλ‘ , μ΄μ μ μΈ λͺ¨μ΅κ³Ό μμ λΆλΆλ κΈμ μ μΌλ‘ λ°λΌλ³΄κ³ μΉμ°¬ν΄μ£Όμλ λͺ¨μ΅μ΄
λλ₯Ό λ μ΄μ¬ν μ°Έμ¬νκ² λ§λ κ°μ₯ ν° ν°μΉν¬μΈνΈμλ€.
μμ
μ νκΈ° μ , λλ λμμΈμ κ·Έμ μλ¦λ€μμ μΆκ΅¬νλ κ³Όμ μ΄λΌκ³ λ§ μκ°νλ€.
νμ§λ§ κ·Έκ²μ λμμΈμ κ°μ₯ λ‘μ° λ 벨μ μμμ΄λ©°,
λ λμ λ 벨μ λμμΈ μμμ΄ μ‘΄μ¬νλ€λ κ²μ μ΄λ² μΊ νλ₯Ό ν΅ν΄μ μκ²λμλ€.
μλ¦λ€μ, κΈ°μ , κ³Όν, κ²½ν, μλΉμ€λ‘ μ΄μ΄μ§λ λμμΈμ λ¨κ³ μ€μμ μ°λ¦¬λ μλΉμ€μ μ΄μ μ λ§μΆ λμμΈμ λ€λ£¨μλ€.
(λ΄κ° μ΄μ μ λ―Έκ΅μμ κ²½νν UXλμμΈμ κ²½νμ μνλ€!)
Wicked Problemμ μ§μνλ©΄ λ€λ£¨κΈ° μ΄λ €μ΄ λ¬Έμ λ₯Ό λ§νλ€. μ£Όμ΄μ§ ν΄κ²°μ±
μ΄ λ¬Έμ μ κ΄λ ¨λ λ¬Έν, μ¬ν, κ²½μ , νκ²½ λ± λ€μν μ
μ₯μ λͺ¨λ λ§μ‘±μν€κΈ° μ΄λ ΅κ±°λ, λ€μν λ³μλ‘ νλμ λ¬Έμ λ₯Ό ν΄κ²°νλ©΄ λ νλμ λ¬Έμ κ° λ°μν μλ μλ€.
μ¦, νλμ ν΄κ²°μ±
μΌλ‘ λ¨μ΄μ§μ§ μλ λ¬Έμ λ₯Ό μλ―Ένλ€.
κ΅μλμ μλΉμ€ λμμΈμ΄ μ¬μ©μμ κ²½νμ κΈ°λ°μΌλ‘ κ·Έλ€μ λμ¦λ₯Ό μΆ©μ‘±νλ©΄μλ μ¬νμ κ°μΉλ₯Ό μΆκ΅¬ν΄μΌνλ€κ³ νμ ¨λ€.
κ·Έλ¦¬κ³ μλΉμ€ λμμΈμ΄ Wicked Problemμ λ€λ£° μ μλ λ°©λ²μ΄λΌκ³ νμ ¨λ€.
κ·Έλμ μ°λ¦¬μ μ£Όμ λ Social and Sustainability - waste,
μ¦ μ¬νμ μ§μ κ°λ₯μ±μ λν΄ κ³ λ―ΌνκΈ°. κ·Έ μ€μμλ μμλ¬Ό μ°λ κΈ° λ¬Έμ μ ν΄κ²° λ°©μμ κ³ μνλ κ²μ΄μλ€.

1. INSPIRE
Say + Do + Make
ν΄λΉ λ¨κ³λ μ¬λλ€μ΄ λ§νλ κ²μ λ£κ³ , κ·Έλ€μ νλμ κ΄μ°°νκ³ , κ·Έλ€μ νλμ λΆμνλ€.
Inspiration Wall
1μ°¨μμλ νλΉλ©κ³Ό μ§§μ μκ°λμ μ 체μ μΈ μΊ ν κ³Όμ μ κ²½ννλ μκ°μ κ°μ‘λ€.
κ·Έλ¦¬κ³ κ³Όμ λ‘ μ‘΄μ¬νλ μμλ¬Ό λ¬Έμ λ₯Ό ν΄κ²° μμ΄λμ΄λ₯Ό μ‘°μ¬ν΄μ€λΌκ³ νμ ¨λ€.
μ¬λ¬ μμ΄λμ΄λ€μ΄ μ£Όλͺ©ν λ¬Έμ μμΈκ³Ό ν΄κ²° λ°©λ²μ λν ν€μλλ₯Ό ν¬μ€νΈμμΌλ‘ μ 리νμ¬ Inspiration wallμ λ§λ€μλ€.
μ΄ν 그루νμ μ§ννκ³ κ·Έλ£Ήλ³ μ΄λ¦μ λΆμ΄κ³ κ΄κ³λ₯Ό νμνλ€.
ν¬μ€νΈμμ μ¬μ©νμ¬ λ°λ³΅μ μΌλ‘ μμ κ°μ κ³Όμ μ κ³μ ν μ μμλ€.
μλΉμ€λ₯Ό μ€μ¬μΌλ‘ λ½μλΈ ν€μλλ€μ κ·Έλ£Ήλ³λ‘ μ 리νλ©°, μ£Όμ μ λν΄ κ³΅ν΅λ μ견μ νμ±ν μ μμλ€.
μμ κ³Όμ μ΄ λλκ³ , μ°λ¦¬λ μλΉμμ λ°μνλ μμλ¬Ό μ°λ κΈ°λ₯Ό λ€λ£¨κΈ°λ‘ νλ€.

StakeHolder Map
ν΄λΉ κ³Όμ μμλ μμμ μ ν μ£Όμ λ₯Ό μ€μ¬μΌλ‘ μ΄ν΄κ΄κ³μ μ¦, μν₯μ λ°λ μ¬λλ€μ λΆμνλ€.
λ¨μν λ¬Έμ λμμλ€λ§ κ³ λ €νλ κ²μ΄ μλκ³ , κ·Έ μλΉμ€μ κ΄λ ¨λ λͺ¨λ μ΄ν΄ κ΄κ³μλ€μ νμ νλ κ³Όμ μ΄λ€.
κ·Έ κ³Όμ μμ κ΄κ³μλ€μ΄ μ£Όκ³ λ°λ μν₯κ³Ό 곡μ νλ λ¬Έμ , κ·Έλ¦¬κ³ μμΈλ±μ νμ νλ€.
μ°λ¦¬ νμ μλΉμ μ£Όμ λ‘ νμκΈ°μ, μλ, μ§μ, μν λλ§€μ μλ₯Ό μ€μ¬μΌλ‘ μ§ννλ€.

Survey and TimeLine
λ§μΉ¨ νμ μ€ ν λΆμ μΉμ²μ΄ μλΉμ μ΄μνμ μ κ·Έ λΆκ» μΈν°λ·° λ¬Έμλ₯Ό λλ¦¬κ³ μλΉ μ§μλΆμ λμμΌλ‘ μΈν°λ·°λ₯Ό μ§ννλ€.
μλλ κ·Έλ₯Ό κΈ°λ°μΌλ‘ κ·Έλ¦° νμλΌμΈμ΄λ€. μλΉ κ΄κ³μμμ μΈν°λ·°λ₯Ό ν΅ν΄ μλΉμ μν©μ μ΄ν΄ν μ μμλ€.

User Wicked Problem Map
μμ μΈν°λ·°μμλ ν€μλλ€μ λ½μ ν¬μ€νΈμμΌλ‘ μ 리ν λ€,
μ λΆ/μ μ± , κΈ°μ /μΈνλΌ, κ²½μ /λΉμ§λμ€, νκ²½, μ¬ν/μ¬λ¦¬μ μ΄λ κ² 5κ°μ μ£Όμ λ‘ λλ 보λμ ν¬μ€νΈμμ λΆλ₯νκ³ κ΄κ³λ₯Ό μ μΌλ‘ μ°κ²°νλ€.
μ΄λ₯Ό ν΅ν΄ μ£Όμ μ λν μκ°μ νμ₯νκ³ , μ 리νλ κ³Όμ μ κ±°μΉ μ μμλ€.

2. IDEATE

Reducing Demandμ λν μ€λͺ : λ¬Έμ λ₯Ό λ§λ€μ§ λͺ»νλλ‘ μ¬λλ€μ νλμ μ λ
Idea Generation
μ°λ¦¬ νμ κ°μΉ μ μμ κ°κ²©μΌλ‘ μ€μ νκ³ κ°μ μμ΄λμ΄λ₯Ό μκ°νλ€.
λλ λ¨κΈ΄ μμλ¬Όμ κ°μΉ(λ)λ₯Ό λΆμ¬νλ κ°μΉ μ§μμ±μ μ΄μ μ λ§μΆμλ€.

Design Critique

μ¬λ¬ Templateλ₯Ό 보λμ λΆμ¬ μμ μ μμ΄λμ΄μ λν΄ μ€λͺ
νκ³ , λ€λ₯Έ μ¬λλ€μ μ΄μ λν΄ νΌλλ°±νλ μκ°μ κ°μ‘λ€.
μ΄λ κ°μ₯ μ€μν κ²μ μλλ°©μ΄ μμ΄λμ΄κ° μ’μ λ°©ν₯μΌλ‘ λκ°κΈΈ λ°λΌλ λ§μμμ νΌλλ°±μ μ§ννλ κ²μ΄λ€.
λλ μ¬ν λ μΉ΄λ‘κ³ μ§μ€μ μΈ νλ²μ μ¨μκΈ° λλ¬Έμ, μ΄μ λν΄ λ°μ±νλ©΄μ μλ‘μ΄ λ§μκ°μ§μΌλ‘ νΌλλ°±μ νλ€.
λ¨Όμ μμ΄λμ΄μ μ₯μ μ΄λΌκ³ μκ°νλ λΆλΆμ ν¬κ² μΉμ°¬μ νλ€.
κ·Έλ¦¬κ³ μμ΄λμ΄κ° μλμ λΆν©νμ§, λ μ’μ λ°©λ²μ μλμ§ μ μ€νκ² κ³ λ―Όνλ€.
μ΄νμ κ΅μλμ΄ λ μΉ΄λ‘κ² μ λ§ μ’μ νΌλλ°±μ ν΄μ€μ κ°μ¬νλ€κ³ λ§μν΄μ£Όμ ¨λ€.
λ Έλ ₯μ΄ κ²°κ³Όλ‘ μ λνλ κ² κ°μ λΏλ―νλ€ γ γ
λμ€μ 보λ 보λμ λ΄ ν¬νλ¦Ώμ νλ¦°νΈλ₯Ό μν΄μ£Όμ μ,, λ°νλ₯Ό λͺ»(μ)νλ€.
νΌλλ°±λ§μΌλ‘ μ§μ΄ λΉ μ Έλ²λ¦΄ μ λλ‘ μ΄μ¬ν νμΌλ λ§μ‘±

3. IMPLEMENT
λ§μ§λ§μΌλ‘ μ°λ¦¬λ νλ‘ν νμ μ λ§λ€μλ€.
μλΉμ€λ₯Ό νλ‘ν νμ ν νλ λ°©λ²μλ Scenario StoryBoarding, Scenario Role-Playing, Customer Journey Map μ΄ μλ€.
μ°λ¦¬λ κ·Έμ€μμ Customer Journey Mapμ λ§λ€μλ€.
λ§ κ·Έλλ‘ κ³ κ°μ΄ μλΉμ€λ₯Ό μ΄μ©νλ κ³Όμ μ μλ―Ένλ€.
'νμ¬μ μ¬μ 'κ³Ό 'μ°λ¦¬κ° μνλ μ¬μ 'μ ν΅ν©ν΄ μ§λλ₯Ό μμ±νλ©΄ λλ€.
κ·Έ μΈ μΈλΆμ¬νμ μλμ λμμλ€.

- μ 체μ μΈ μ¬μ μ νμλΌμΈ
- μ΄μ λ°λ₯Έ κ³ κ°μ κ°μ μ
- ν°μΉ ν¬μΈνΈ μ¦, κ³ κ°μ΄ κ°κ°νλ λͺ¨λ μλΉμ€ μ 리
- μ£Όμ ν¬μΈνΈλ₯Ό μ‘μ λΆμ
- κ³ κ°μ νλ λΆμνκΈ°
- μκ°μ μΌλ‘ νννκΈ°
μ°λ¦¬ νμ Customer Journey Map

κ²°λ‘ μ μΌλ‘ μ°λ¦¬λ λμμΈ ν¬λ¦¬ν±μ ν΅ν΄μ, μ»μ μμ΄λμ΄λ‘ μμ κ°μ κ²°κ³Όλ₯Ό λ§λ€μλ€.
μμ λ€μ΄κ°λ λ΄μ©μ λ€κ°μ΄ μ 리νμΌλ©°, λμμΈκ³Ό μ€λΉ λ€μ΄ μ΅μ μ λ€ν΄μ μμ μ§λλ₯Ό λ§λ€μλ€.
λ©μ§λ€ λμμΈκ³Ό!
μ΄λ¬ν μ 체μ μΈ κ³Όμ μ μ¬λ¬ λ² κ±°μ³μ λ°λ³΅νμ¬ λ λμ μλΉμ€λ₯Ό μ 곡νλ€.
μ΄λ κ² 5μ£Ό λμμ κ³Όμ μ κ±°μ³ νλ‘μ νΈλ₯Ό λκΉμ§ μμ£Όν μ μμ΄μ μ λ§ λΏλ―νλ€.
μΊ νλ₯Ό ν΅ν΄μ λμμΈμ μμ΄λμ΄λ₯Ό ꡬ체ννκ³ κ΅¬ννλ κ³Όμ μ΄λΌκ³ μ¬μ μν μ μμλ€.
λ€μν λ°μ΄ν°λ₯Ό ν¬μ€νΈμμΌλ‘ ν κ³³μ λͺ¨μ μκ°μ νμ₯νκ³ ,
λμμΈ ν¬λ¦¬ν±μΌλ‘ μλ‘μ μμ΄λμ΄μ λ°μ μ μμνκ³ ,
μ¬μ©μλ€μ μλΉμ€ μ¬μ μ λ°λΌκ°λ©° μ¬μ©μμ μ μ₯μμ λ¬Έμ λ₯Ό λ°κ²¬νκ³ ν΄κ²°ν΄ λκ°λ κ³Όμ μ΄ μ λ§ μ¦κ±°μ λ€.
μ»΄ν¨ν°κ³΅νκ³Όλ₯Ό μ§ννλ©° λ§μ μΉκ΅¬λ€μ΄ κ°λ°κ³Ό μ°½μ μ κ΄μ¬μ κ°μ§λ λͺ¨μ΅μ λ³Ό μ μμλ€.
κ·Έλ¦¬κ³ μ€λ¦¬μ½λ²¨λ¦¬μμ λ©ν λ€μ΄ κ°μ‘°ν ν€μλ μ€ νλλ μ νμ μ‘΄μ¬ λͺ©μ μ΄μλ€.
μ¦, μ΄ μ νμ΄ μ-λꡬμκ² νμν κ²μ΄λ©°, μ μ κ° μ§μ μΌλ‘ μ΄ μ νμ νμλ‘ νλλ κ²μ΄λ€.
κ·Έλ° μλ―Έμμ λμμΈ μμ μ μ μ κ° νμλ‘ νλ μμ΄λμ΄λ₯Ό 체κ³μ μΌλ‘ ꡬνν΄λκ°λ μ’μ μμ μ΄λΌκ³ μκ°νλ€.
.
.
.
μ΄νμλ λ©ν μ΄μ μ΄μ©κΈ° κ΅μλκ³Ό κ°κ°ν μ°λ½μ νμ¬, νκ΅μμ μ§νν λμμΈ μ€νλ¦°νΈ μΊ νλ λμμ λ°μλ€.
μ¬μ ν νμλ€μκ² μΉμ νμκ³ μλμλ μΉμ°¬κ³Ό λ°μλ₯Ό 보λ΄μλ λΆμ΄μ ¨λ€.
κ΅μλ κ°μ¬ν©λλ€!